지구촌공생회

해외활동소식 > 활동보고 > 해외활동소식
해외활동에 관한 자세한 정보나 자료를 원하시면 아래담당자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
해외사업팀 Tel : 02)2201-0302 / E-mail : jigong04@gmail.com
해외활동소식
[미얀마] 지금 만나러 갑니다 - [미얀마]
작성자 지구촌공생회 작성일 2017.12.29 조회수 351
첨부파일 첨부파일 7.JPG   (8.0MB / 2017.12.29 / hit: 27)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메일
  • url복사
  • 프린터


지금 만나러 갑니다

- 예뒹공 공생학교 모니터링 소식-

 

미얀마 지부 | KCOC 단원 진현정

 

작년 미얀마 단원으로 파견되어 어린이날 행사 겸 운동회 진행으로 첫 만남을 가졌던 예뒹공 공생학교! 왕복 10시간이 걸리는 예뒹공 공생학교에 꼭 다시 한 번 오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재파견 후 이렇게 다시 방문 기회가 생겨서 매우 설레었습니다.







 

 

▲ 예뒹공 공생학교 전경

 

▲ 학생들의 관심 속에 진행되는 모니터링!

 

▲ 오늘은 슈퍼스타팀과 파워풀팀의 대격전이 있는 날!

 

오랜만에 다시 만난 예뒹공 공생학교에 긍정적이고 큰 변화의 물결이 있었습니다. 지구촌공생회와 덕진중학교의 후원으로 마을과 학교가 협력하여 진행하는 운동회가 생겼다는 사실! 축구경기를 토너먼트 식으로 진행하기도 하고, 미얀마식 감자 줍기 게임이나 작년에 진행했던 2 1조 달리기 등 여러 가지 경기를 예뒹공 공생학교에 맞춰 재편성하였습니다.

 

 

▲ 마을 사람들의 도움으로 무사히 설치된 태양광

 

▲졸업선물 받았어요!

 

또한 예뒹공 공생학교 학생들은 전기가 없어 빛 한 점 보이지 않는 교실에 삼삼오오 모여 빗자루나 밀대에 손전등을 철사로 걸어 두고 야간자율학습을 하곤 했습니다. 그 장면을 목격 후 양곤으로 복귀하자 마자 지구촌공생회 미얀마 지부에서는 현지에 있는 태양광 사업 NGO단체들을 연락하여 아이들의 이야기를 공유하며, 태양광 후원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을 했습니다.

다행히도 많은 단체 중Renewable Energy Association Myanmar(미얀마 단체, REAM)에서 긍정적인 소식을 전해주었습니다. 그 결과 단체에서 태양광판, 배터리, 전구 등을 후원 받아 물품 전달식도 이번에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방문을 준비하면서 그 때 학생들이 어느덧 졸업을 목전에 앞두었다는 축하할 소식도 들려왔습니다. 지구촌공생회 미얀마 지부에서는 깜짝 졸업선물을 준비하여 전달하기도 하였습니다. 학년이 높아질수록 늘어가는 책을 담을 수 있는 튼튼한 배낭과 학용품 세트를 준비했습니다.

반면 안타까운 소식도 있습니다. 예뒹공 공생학교는 태풍 나르기스 피해지 예야와디 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예뒹공 마을에 유일한 학교로 2009년 건립되어 교사뿐 아니라 마을 위원회, 학부모 위원회는 학교를 매우 소중히 여기며, 학교 관리 및 유지에 매우 힘을 쓰고 있습니다. 여전히 깨끗하게 관리되고 있지만 매년 세차게 내리는 비로 인해 지붕이 견디지를 못했는지 비가 세는 교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예뒹공 아이들의 쾌적한 교육환경 마련을 위해 지부에서는 향후 후원자 또는 캠프단 연계를 통해 지부 수리 계획을 도모할 예정입니다.

 

 

▲천장 누수로 곰팡 핀 천장, 교실 벽

 

▲ 카메라를 보며 활짝 웃는 학생들

 

▲ 졸업선물 감사합니다, 지구촌공생회!

 

그럼에도 희망적인 사실은 자라나는 아이들을 위해서라면, 학교와 마을이 누군가의 도움을 기다리기만 하지 않고, 힘을 합쳐 새로운 것들을 시도해보고 도전하는 열린 마음을 가졌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마을에 단 하나 뿐인 학교, 예뒹공 공생학교는 마을 사람들에게 무한대로 변화 가능한 희망의 공간입니다. 우리가 쉽게 누리는 기회를 나눔으로 실천하여 예뒹공 마을과 예뒹공 공생학교에 새로운 환경을 선사할 수 있게 되면 좋겠습니다. 마을과 학교는 늘 열린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으니까요. 미얀마 교육환경 개선에 많은 분들의 관심과 사랑을 나눠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문의. 해외사업팀 황지현 부팀장

TEL. 02 3409 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