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공생회

해외활동소식 > 활동보고 > 해외활동소식
해외활동에 관한 자세한 정보나 자료를 원하시면 아래담당자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
해외사업팀 Tel : 02)2201-0302 / E-mail : jigong04@gmail.com
해외활동소식
[라오스]학생의, 학생에 의한, 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실 - [라오스]
작성자 지구촌공생회 작성일 2019.11.05 조회수 609
첨부파일 첨부파일 (사진3) 옹기종기 모여서 한글을 배워요.JPG   (6.9MB / 2019.11.05 / hit: 49)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메일
  • url복사
  • 프린터


학생의, 학생에 의한, 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실


라오스 지부 | KCOC 단원 유효정


여름방학 동안 진행되었던 한국어 교실을 기억하시나요? 성황리에 종료된 한국어 교실 1기를 뒤로하고, 학생들의 새 학기에 발맞춰 센터의 한국어 교실도 2기를 새로이 맞았습니다. 지난 학기에는 초등학생 저학년부터 대학생, 직원들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학생들이 있었는데요. 이번 2학기는 모집부터 중고등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소수의 인원을 대상으로 심화 학습을 다룰 예정입니다. 또한 지난 학기에 이어 이번 학기에도 라오스 국립대학교 한국어학과 재학생인 자원봉사자 찌압이 교사로 함께 수업을 진행할 예정인데요. 조금 달라진 점은 지난 학기에는 보조 교사로만 수업을 도왔다면, 이번에 진행될 4개월의 2학기에서는 봉사단원과 2달씩 파트를 나누어 주 교사를 맡아 수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다시 찾아주어 감사한 인연들

지난 수업을 진행하면서 참여 학생들과 자원봉사자, 직원들에게 학기 중 3번의 설문조사를 받았으며, 중간중간 수업의 진행에 대한 질문이나 논의를 나누었습니다. 그러면서 새로운 수업이 어떤 방향으로 가면 좋을지 갈피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첫째로, 너무 많은 학생들을 수업에 앉히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더 많은 학생들이 학업에 열정을 가지고 수업을 참여하게 된다면 그만큼 좋을 것이 없겠습니다. 하지만 처음 수업을 진행하는 라오어가 서툰 저와, 아직 학생으로서 처음으로 한국어 수업을 진행해본 보조교사의 경험과 역량에 비해 한국어 교실 1기 수강생인 30명은 다소 벅찬 인원이었던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연령층의 폭이 넓다 보니 수업의 난이도를 조정하는 것에도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때문에 이번 수업에서는 최소 5명에서 최대 10명 이내의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모집하여, 수업 안에서 교사-학생 간의 소통이 보다 직접적이고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둘째로, 너무 많은 내용을 다루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지난 학기에서 저는 보다 많은 내용을 학생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수업을 진행해왔습니다. 하지만 훌륭한 교수법은 교사가 휘황찬란한 기술을 다루는 것도, 너무 높은 수준의 수업도 아닌 학생들이 온전히 수업의 내용을 받아들이고 이해해서 필요한 때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이번 수업은 교사의 이런 것도 가르쳤다라는 만족을 위한 수업이 아닌, 학생들이 이런 것을 배웠어요라 말할 수 있는 학생 중심의 수업이 될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셋째로, 학생들이 성장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주는 것입니다. 1기 수업에서는 간단한 자모음 교육을 2회기에 진행한 이후 대화 문장들을 다루면서 문장 내의 단어들을 뽑아내어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부분에서 단어는 이해하지만, 문장의 구조나 발음, 유의어와 동음이의어 등을 어려워하는 학생들도 더러 있었습니다. 때문에 이번 학기에는 자모음부터 시작하여 단어, 발음, 문장과 대화, 듣기, 번역의 단계를 거쳐 비로소 문단을 만드는 8개의 단계를 기획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스스로 단계를 오르면서 성장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한국어 교실 2기 스케줄


1) 한글 자모음 – 2) 단어 – 3) 발음 – 4) 문장 – 5) 대화 – 6) 듣기 – 7) 번역 – 8) 문단 만들기의 8단계 수업을 각각 2~3 회기씩 4달에 걸쳐 진행할 한국어 교실 2기는, 두 단계가 끝날 때마다 쪽지 시험을 1회기 진행하면서 배운 내용을 검토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또한 기존과 마찬가지로 수업 중간에 설문조사와 피드백을 통해 수업의 속도와 난이도를 조정하여 학생들에게 가장 적합한 수업을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한국어 교실 2기는 914일에 개강하여 1222일까지 4달간 매주 주말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10월 현재는 그중 1달을 먼저 진행하면서 2단계까지의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수업에 참여하는 인원은 총 10명이며, 학생 8(중학생 2, 고등학생 6)과 교사 2(단원 유효정, 자원봉사자 찌압)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수업은 매주 주말 13시부터 14시까지 1시간 동안 지구촌공생회 라오스 지부 공생청소년센터에서 진행됩니다.


▲옹기종기 모여서 한글을 배워요

1달간 수업을 하며 느낀 가장 좋았던 점은 소수의 인원으로 수업을 하다 보니 학생들의 표정을 보다 잘 읽으며 소통할 수 있었고, 수업과 활동을 더 유연하게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비슷한 난이도와 연령 수준으로 수업을 기획하고 진행하면서 중고등 학생인 반 아이들에게 가장 흥미 있고 이해하기 쉬운 주제와 내용을 다룰 수 있었으며, 학생들도 개인으로서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이제야 비로소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수업이 되어가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한국어 교실 2기의 학생 8명 중 7명은 1기서부터 100%에 가까운 출석률을 보이며 열심히 한국어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입니다. 학생들은 K-POP과 연예인에 대한 관심을 토대로 한국의 문화와 언어를 배우고자 하였습니다. 저는 이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한글 문장과 문단을 직접 읽고 내용을 파악하며, 자유롭게 노래를 부를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현지인 교사가 보다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면서 교사 스스로의 역량을 더욱 강화시킬 수 있길 바라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와 방향을 이루기 위해서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온전히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학생들의 욕구를 기반으로 한 학생 참여도가 높은 수업을 만들며 서로가 교사가 되어 함께 성장해 나아가는 수업이 되도록 보조하려고 합니다.

▲모두가 학생이자 교사가 되는 수업


앞으로도 아이들의 행복과 꿈을 향해 나아가는 발걸음이 더욱 희망차고 당당해질 수 있도록, 단비와 그늘이 되어 노력하는 저희 활동가들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그 모든 발걸음에 동행해주시는 여러분들과 계속 뜻깊은 이야기들을 함께 나눌 수 있기를 바랍니다.



문의. 해외사업팀 한현숙 주임

TEL. 02 3409 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