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공생회

해외활동소식 > 활동보고 > 해외활동소식
해외활동에 관한 자세한 정보나 자료를 원하시면 아래담당자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
해외사업팀 Tel : 02)2201-0302 / E-mail : jigong04@gmail.com
해외활동소식
[라오스]라오스 지부 MOU 6개월차 모니터링 수감 - [라오스]
작성자 지구촌공생회 작성일 2019.11.12 조회수 81
첨부파일 첨부파일 ▲(사진2) 학교 안내 중인 위양께오초교 교장선생님.jpg   (460KB / 2019.11.15 / hit: 8)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메일
  • url복사
  • 프린터


라오스 지부 MOU 6개월차 모니터링 수감


라오스 지부 | 프로젝트 매니저 서아네스


라오스 지부는 라오스 정부와 MOU(양해각서)를 체결하여 지부 사업이 정부로부터 적절히 인식되도록 하며, 그에 따른 평가를 지속적으로 받고 있습니다. MOU를 체결함에 따라 지부의 한국 활동가의 체류가 공식적으로 허가되는 점 또한 사업이 수월하게 이루어지는 것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9월은 20193월에 체결한 MOU6개월이 되는 시점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에 MOU 6새월차 보고서를 내고, 109일 싸이타니구 내 4개 학교(위양께오 유치원, 나파쑥 유치원, 콕너이 유치원&초교, 타낙초교)와 쌍텅구 내 1개 학교(쌈판나초교)의 모니터링을 진행했습니다. 위의 학교들은 20193MOU체결 이후 라오스 지부가 사업을 진행한 학교들로 새로 신축 또는 증축한 학교 건물들을 정부로부터 평가받는 자리였습니다. 이 밖에도 각 학교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항들을 정부부처 관계자들과 논의할 수 있는 중요한 시간이었습니다.

▲정부부처 관계자들과 평가회의 진행하는 모습

이번 MOU모니터링에는 총 4인의 정부관계자(비엔티엔 시교육청 부교육청장 캄완 라싸칸디씨, 싸이타니 구교육청 총무부장 탄캄쿤 싸낫짠씨, 쌍텅 구교육청 건축담당 공무원 완씨와 파미씨)가 참석했습니다. 전반적인 평가는 매우 긍적적이었습니다. 비엔티엔 시교육청 부교육청장 캄완씨는 본인 업무로 2008-2009년 싸이타니구 지역 조사 당시의 모습과 비교했을 때 현재 지역 전반과 학교의 모습이 상당히 발전되었다고 평가했습니다. 또한 학교들의 관리, 운영 상태도 눈에 띄게 향상되어 지구촌공생회의 그 동안의 노고에 감사한다고 계속적으로 강조했습니다.


▲학교 안내중인 위양께오초교 교장선생님

구체적인 사례를 들면 첫째 위양께오 유치원의 경우 지역의 특성상 삼느아, 아따쁘 등 먼 지역에서 이주한 가정이 많고, 경제적으로 낙후한 지역입니다. 따라서 이 지역에 유치원과 초등학교를 지원하여, 가장 도움이 필요한 곳에 수혜가 돌아갈 수 있도록 했으며, 둘째 과거 나파쑥 지역에 유치원이 없어 어린 아동을 둔 부모들이 경제활동을 할 수 없었는데 현재는 나파쑥 유치원이 신설되어 어린 아동을 유치원에 맡기고 부모들이 경제활동을 할 기회가 주어져, 마을 전체 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이처럼 지구촌공생회 라오스 지부의 활동이 학교에 있는 학생뿐만 아니라 넓게는 마을 전체 경제 발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신축한 콕너이초교 유치원 점검

싸이타니구 지역 내 4개의 학교 모니터링을 마친 후 센터에서 약 1시간을 달려 쌍텅구 내 쌈판나초교 모니터링을 진행했습니다. 쌈판나초교는 기존 싸이타니구 내에 집중했던 사업의 범위를 넓혀, 처음으로 타 지역 지원을 시작한 학교입니다. 쌈판나초교 모니터링에는 쌍텅구 교육청 건축담당 공무원 2인이 함께 참석하여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평가는 역시나 긍정적이았습니다. 쌍텅구 공무원 2인은 지구촌공생회의 쌍텅구 지역 첫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것에 감사하다는 말과 함께 싸이타니구에서 진행되었던 도서관 사업이 쌍텅구에서도 진행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쌍텅구 내 후와이나초교 유치원에 화장실이 없어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지원이 이루어지길 원한다고 했습니다.


▲쌈판나초교 내 평가회의 진행

이번 MOU모니터링 진행 시 각 학교에서 가장 힘든 점이라고 했던 것은 교사 부족 문제였습니다. 현재 몇몇 학교들은 교사가 부족하여 교실이 있어도 학생들을 받지 못하거나, 한 교실에 많은 학생들이 수업을 해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이 문제는 정부의 신속한 대응이 요구되는 부분입니다. 비엔티엔 시교육청 부교육청장 캄완씨 역시 이 문제의 심각성을 느끼고, 싸이타니구 교육청 총무부장 탄캄쿤씨께 10월에 있을 회의를 통해서 해결방안을 강구하고, 상황이 개선되도록 조치를 취하기를 요구했습니다. 지구촌공생회가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빠른 상황 파악과 대처가 필수적입니다. 사업을 원만히 수행하고 나서도 정부의 협조가 부족하여, 사후관리가 안되거나 기존의 문제점이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MOU모니터링 내 평가회의에서 이 점이 다시 한 번 인식되었으며 이 부분에 대한 우려를 전달했습니다.


▲교사 부족 문제에 대해 전달하는 나파쑥초교 교장선생님

이번 MOU모니터링은 지부의 사업의 진행 상태와 향후 방향에 대해 정부관계자들과 논의해볼 수 있는 뜻 깊은 자리였습니다. 또한 정부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신뢰관계가 쌓였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자리이기도 했습니다. 이번 모니터링에서 인상 깊게 느꼈던 것은 지부가 각 학교 선생님들과 정부관계자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정부관계자들을 대하는 것을 불편해하고, 요구 사항에 대해서 논의하는 것을 부담스럽게 느끼는 학교 선생님들의 마음을 읽고, 대신해서 전달하고 이끌어내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정부의 협조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 요구하고 정부와 학교 간의 소통의 창구 역할을 하여 학교들이 안고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통해 2020년에 진행될 1년차 MOU모니터링도 긍정적인 평가를 가져오기를 기대합니다.

 



문의. 해외사업팀 한현숙 주임

TEL. 02 3409 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