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공생회

국내활동소식 > 활동보고 > 국내활동소식
국내활동에 관한 자세한 정보나 자료를 원하시면 아래담당자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
국내후원팀 Tel : 02)3409-0303 / E-mail : member@goodhands.or.kr
국내활동소식
[미얀마 최고 작위 수훈] 지구촌공생회 이사장 송월주 큰스님 - [이사장소식]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3.06.18 조회수 1,559
첨부파일 첨부파일 6_1.JPG   (6.6MB / 2013.06.18 / hit: 139)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메일
  • url복사
  • 프린터

 

 

 

지구촌공생회 이사장 송월주 큰스님,

미얀마 최고 작위 수훈!

 

 

지구촌공생회 이사장 송월주 큰스님께서 미얀마 종교부(Ministry of Religious Affairs)가 추대하고 미얀마 떼인 세인 대통령이 수여하는 사따마 조디까다자(Saddhamma Jotikadhaja) 작위를 수훈하셨습니다!

 

 

 ▲미얀마 전통에 따라 예를 갖추어 이사장 스님께 상패를 수여하고 있는 주한 미얀마 우 뉜 흘라잉 대사

 

사따마 조디까다자(Saddhamma Jotikadhaja) 작위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빛나게 하는 분이라는 뜻의 팔리어로 미얀마 종교부(Ministry of Religious Affairs) 수여하는 작위 가장 높은 작위로 알려져 있으며, 매년 사회 공익 활동을 활발하게 사람에게 수여됩니다. ‘Saddhamma’ 성스러운 일이 라는, ‘Jotikadhaja’ 충분한 자격을 갖춘 사람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성자(聖子) 해석됩니다.

 

 

▲작위 수훈식 단체 사진: 이사장 스님(가운데), 왼쪽부터 상묵스님, 덕림스님, 화평스님, 주한 미얀마 대사관 우 뉜 흘라잉 대사, 묘 딴 페이 부대사, 삐얏 띠 다 쩌 이등서기관

 

미얀마 대통령이 수여하는 송월주 큰스님 수훈식은 6 7 오전 10 주한 미얀마대사관에서 거행됐습니다. 용산구 한남동에 위치한 주한 미얀마 대사관에서 열린 수훈식에서는 지구촌공생회 이사장 월주스님, 지구촌공생회 사무처장 화평스님, 지구촌공생회 익산지회 덕림스님, 영화사 상묵스님, 주한 미얀마 대사관 흘라잉 대사, 페이 부대사, 삐얏 이등서기관이 참석했고 흘라잉 주한 미얀마 대사가 떼인 세인 미얀마 대통령을 대신해 작위를 대리수여했습니다. 행사는 내빈소개, 대사 인사말, 상패 전달, 상금 전달(1,070,000), 선물 전달(우산, 슬리퍼, 가사, 도장), 월주스님 소감, 사진 촬영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한국과 미얀마는 1963 미얀마•한국친선협회(Myanmar-Korea Friend­ship Association) 설립하면서부터 국민의 우호와 친선 도모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한국 민간단체들의 다양한 원조와 봉사활동으로 민간교류를 이어갔고 이번 월주스님의 사따마 조디까다자(Saddhamma Jotikad­haja) 작위 수훈식으로 최근 활발해지고 있는 미얀마와 한국의 민간교류와 협력 증진에도 도움이 것으로 보입니다.

 

지구촌공생회 미얀마 지부는 지난 2008년 나르기스태풍 이후, 재난 복구를 위해 이리와디 삼각주 지역 주민들에게 쌀을 지원하면서 설립됐는데요. 그동안 지구촌공생회는 교육지원, 식수지원 사업에 약 1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소외되고 어려운 미얀마 주민들을 위해 8개의 학교와 11기의 물탱크를 건립했습니다.

 

 

 

홍보팀 오성탄 팀장

문의 02-3409-0303 

 

 

  

 

먼저 미얀마에서의 미약한 개발원조활동에도 불구하고 소승에게 '사따마 조디까다자'라는 영광된 작위를 선사해 주신 미얀마 국민 여러분과 떼인 세인 미얀마 대통령 종교부 관계자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수훈식을 통해 축하의 마음을 전해 주신 흘라잉 주한 미얀마 대사님과 함께 해주신 기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불제자로서 삶을 살고 있는 저는 부처님께서 일깨워주신 나와 자연과 세계가 몸이고 생명이라는 동체대비(同體大悲)사상을 실현하고자 지난 2003년부터 국제개발협력NGO 사단법인 지구촌공생회를 창립하였고, 올해로 10년이 되었습니다.

 

지난 2008 나르기스 태풍피해 당시 이재민들에게 식량을 지원하기 위해 미얀마지부를 설립하여 지금까지 10 원의 사업비를 지원하여 왔습니다. 8군데의 학교를 건립하여 배움을 통해 미얀마의 어린이들이 희망을 일궈나갈 있도록 지원하였으며, 건조지대인 바간지역에는 11기의 생명의 물탱크를 건립하는 급수공덕(給水功德) 실천하여 왔습니다.

 

우리 지구촌공생회의 활동은 단순한 빈곤주민에 대한 구호사업을 넘어 미얀마와 한국간의 민간교류의 좋은 선례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특히 사업을 실시하면서 미얀마 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 냄으로써 자조와 협력을 통해 주민 모두가 공생할 있도록 자립의지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여 왔습니다.

우리 지구촌공생회는 인류애에 근거한 자비심과 사랑의 정신을 바탕으로 그동안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7개국에 34 교육시설, 2000여기의 캄보디아 생명의 우물, 케냐와 몽골의 27기의 대형우물, 미얀마 생명의 물탱크 11, 4곳의 지역개발사업장과 1기의 저수지 건립을 지원하여 왔습니다. 철저한 사후관리를 통해 주민들이 시설에 대한 주인의식을 갖도록 함으로써 NGO단체들의 귀감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 사따마 조띠까다자 작위 수훈은 지구촌공생회 1만여 후원자들에게 주어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10 동안의 지구촌공생회 활동에 대한 격려와 함께 앞으로도 지구촌공생회가 '세계일화(世界一花)' 구현을 위하여 빈곤국가에 대한 지원과 주민들의 자립을 최촉하는 활동에 더욱 경주할 것을 독려하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빈곤국가 주민들과 1 여명의 고마운 후원자들, 그리고 어려운 환경에서도 애쓰고 있는 활동가들이 모두 행복할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다시 사따마 조띠까다자 작위를 수여해주신 미얀마 국민들과 떼인 세인 미얀마 대통령 종교부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013 6 7

 

사단법인 지구촌공생회 이사장 송월주 

 

 

 

 

 

 


국내활동소식
이전글 [세계 사막화 방지의 날] 2013.06.17
다음글 [국내사업]6월 저소득 독거 어르신 생신잔치 2013.06.20